장애인인권침해예방센터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인권교육




장애인인권상담
메인(홈)페이지로 바로가기 인권교육 교육안내
교육안내
장애인권교육과 인권강사교육을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인권은 ‘모두’에게 소중 합니다.
우리는 ‘모두’가 존중받고 평등한 권리를 누릴 수 있는 사회를 원한다고 말하곤 합니다. 하지만장애인들에게 있어서의 ‘인권’은 일반인들에게 생소하거나 관심 밖의 일로 여겨지곤 합니다.

일상에서 장애인에 대한 차별 또는 비하 발언을 흔하게 접할 수 있습니다. 우리 모두가 별스럽지 않게 지나치며 무관심에 그런 일들을 스치듯 흘리고 있지는 않은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왜 아무렇지 않게 이런 일들이 발생하는 것일까요? 그리고 왜 우리는 이 문제에 둔감한 것일까요? 어쩌면 그것은 장애인에 대한 인식과 이해의 부족이 만든 결과는 아닐까요?

전 세계 7천 5백만 명의 초등학교 아이들이 학교에 다니지 못하고 있고 이들 중 1/3 가량이 장애인이라고 해요. 장애가 교육의 기회와 빈곤의 문제까지 연결되고 있다는 걸 알게 되지요. 서글픈 현실입니다. '차이가 차별이 되지 않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꼭 필요한 것이 있습니다. 사회적인 ‘인식의 개선’ 입니다.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가 그 ‘인식개선’을 위해 장애인권교육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특히, 동화책을 활용한 장애인권교육을 중심으로 장애인식개선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1991년부터 동화책을 발간하고 있으며 기존의 동화책을 활용하여 인식개선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동화책을 통해 천편일률적인 인식개선 교육을 극복하고 양질의 교육 컨텐츠를 생산해내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